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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41 - 25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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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창의융합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학문 간 융합과 창조적 경쟁력이 주도하는 융합교육으로 발전해나가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교육현장에서도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디자인창의융합교육 모델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디자인 전공자’와 ‘디자인 비전공자’ 그룹을 구분하여 창의적 사고력 향상 여부를 검증하기 위해 디자인창의융합교육 프로그램 시행 전 문제해결을 통한 디자인창의성 사전검사를 시행하였으며, 15주에 걸쳐 디자인창의융합교육 프로그램의 커리큘럼에 기반한 수업을 진행하였다. 프로그램 종료 후에는 사후검사를 시행하여 사전사후 검사의 차이를 t-검증을 통해 유의확률로 관계성을 입증하였다. 연구결과 ‘디자인 전공자’ 집단의 경우 ‘표현의 독창성(t=.962, p=.000)’과 ‘표현의 다양성(t=1.297, p=.000)’의 유의확률이 0.05이하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디자인 비전공자’ 집단의 경우‘ 표현의 집중성(t=3.962, p=.000)’의 유의확률이 0.05이하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디자인창의융합교육이 창의적 사고력 신장에 유용한 프로그램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조사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향후에도 창의적 디자인사고 함양을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실제 교육 현장에서 널리 활용될 수 있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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