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43 - 155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화다양성 역량 증진을 위한 사회과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세계시민교육 실천에 기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유네스코의 ‘문화다양성 선언’에 기초하여 문화다양성과 문화다양성 역량의 개념을 규정하였으며, ‘Deardoff의 문화다양성 역량 증진의 원리’와 ‘Bennett의 문화다양성 역량 개발을 위한 4단계’에 근거하여 문화다양성 역량 증진을 위한 사회과 교수학습 방안을 탐색하였다. 교수학습 방안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의 전인적 발달을 고려하였다. 둘째, 문화다양성 역량이 증진되는 전 과정과 각 단계별 특징을 함께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4단계 중 일부 단계만으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현장적용 가능성을 높였다. 방안을 적용한 수업 사례는 각각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인식하고 문화간 차이를 수용하며 문화다양성의 가치를 내면화할 수 있는 내용과 생태계에서 생물다양성이 갖는 의의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화다양성의 의미와 가치를 학습함으로써 다양성이 갖는 긍정적 가치를 인식하는 내용으로 개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