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인구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다문화콘텐츠연구 다문화콘텐츠연구 제39집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79 - 112 (34page)
DOI
10.15400/mccs.2022.04.3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에서 문화다양성 교육을 위한 하나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문화다양성의 개념과 성격을 정의하고, 문화다양성 교육에 관한 다양한 관련 모델, 이론을 분석하였다. 문화다양성 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와 문화적 다양성 수용, 공평한 교수 방법, 통합적 교육과정, 대화 중심의 협동적 수업환경 등이 강조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화다양성 교육의 기본 요소를 바탕으로 대학에서 문화다양성 교육을 위한 교육철학, 교수자 역량, 학습자역량, 교육과정과 교수 방법으로 구분하여 기초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대학에서 문화다양성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1. 들어가며
2. 문화다양성의 개념과 교육
3. 대학의 문화다양성 교육을 위한 이론적 모형과 관점들
4. 국내외 대학의 문화다양성 교육 현황
5. 대학의 문화다양성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모형
6.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