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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15 - 12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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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수히 많은 브랜드가 공존하는 오늘날 브랜드 고유의 개성과 특징을 나타내는 브랜드 정체성이 중요하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브랜드 정체성 확립에 도움을 주는 요소들은 다양하지만 그 중 대표적 요소로 광고를 꼽을 수 있다.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이 요구되는 오늘날의 광고는 브랜드 정체성 확립을 위해 어느 때보다 일관되고 꾸준해야하는데, 연구자는 메시지의 내용, 전달방법, 시기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브랜드 정체성 확립에 꾸준히 도움을 줄 수 있는 광고요소로 ‘톤 앤 매너’를 꼽고 그 역할을 증명하고자 하였다. ‘다양한 요소들이 한데 어우러져 수용자에게 전달되는 느낌이나 분위기’로 정의되는 ‘톤 앤 매너’는 광고물 낱낱개의 아이디어와 내용을 떠나 꾸준히 브랜드 고유의 정체성을 반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먼저 시공과 내용을 초월하여 일관된 톤 앤 매너의 광고를 집행하고 있는 글로벌 브랜드를 선정하고 일차적으로 각 광고의 콘셉트와 톤 앤 매너가 어떠한지를 살펴보았다. 이어 브랜드를 관통하는 일관성 있는 톤 앤 매너는 무엇이며 그 톤 앤 매너가 어떤 브랜드 정체성에 기여하고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브랜드 정체성의 확립 요소로써 톤 앤 매너의 중요성을 증명하였다. 톤 앤 매너 관련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다양한 사례연구를 축적하는 것이 선결과제라 생각하며 본 연구가 그 출발에 일조할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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