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2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397 - 41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상학적 방법론의 적용을 통해서 중도・중복장애아동의 지각경험의 의미를 이해하고 그들의 지각양식을 해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첫째, 중도・중복장애아동 관련연구에 있어서 현상학적 방법론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둘째, 이론적 고찰에서 얻어진 현상학적 방법론의 기본원리를 사례연구 속에서 실제적으로 적용하여 중도・중복장애아동의 지각양식의 의미를 이해하고 해명하였다. 이상의 절차에 따라 연구를 진행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중도・중복장애아동 관련연구에 있어서 현상학적 방법론은 중도・중복장애아동의 존재 및 세계와의 관계양식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주된 연구과제로 하며, 이 과제를 수행하는 연구자의 경험양식 및 주관성의 파악을 과제해결을 위한 수단으로 삼는다. 둘째, 중도・중복장애아동의 지각경험의 의미를 현상학적으로 이해하고 해석하여 신체에 근거한 지각, 변화하는 지각, 촉각적 지향성이라는 3가지 주제를 얻을 수 있었는데, 이는 중도・중복장애아동의 주관적인 세계인식과 상호작용을 편견없이 받아들이고 존중하는 교육적 접근의 중요성을 시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