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1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251 - 26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상학적 방법론에 입각하여 중도·중복장애아동의 의사소통 경험의 본질적 의미를 이해함으로서 중도·중복장애아동의 의사소통 경험양식을 해명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K장애인 전담 어린이집 24시간 보육시설에서 생활하고 있는 중도·중복장애를 가진 남자아동 2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고, 자료 수집은 2007년 1월 3일부터 3월 2일까지 약 2개월 이상 총 50회기에 걸쳐서 행해졌으며 주된 자료수집 방법은 참여관찰이었다. 이상의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한 결과, 다음의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대상아동들은 자신의 신체를 매개로 한 자기자극 및 상동행동을 통해 세계와 관계함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은 자신의 살아오면서 경험하고 획득한 자신만의 방식으로 세계와 끊임없이 관계하고자 노력하는 행위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대상아동들은 타자라는 존재 및 그들과의 적절한 의사소통 방식을 경험하지 못한 까닭에 자신의 신체를 매개로 하여 자기자극 및 상동행동과 같은 의사소통 형태만을 사용할 수 밖에 없었다. 자신에게 이미 내재되어 있었으나 가르쳐주지 않았기에 혹은 반응하는 사람이 없었기에 사용할 수 없었던 신체접촉의 언어를 통한 대화 속에서 대상아동들의 의사소통 경험양식과 실존을 파악할 수 있었고, 중도·중복장애아동의 자기결정력에 기초한 동등한 관계, 즉, 진정한 의미에서 그들과의 의사소통을 경험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