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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53 - 6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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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텍사스 주의 지리 교사양성과정을 조사하고 교사가 생각하는 지리교사의 바람직한 자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현재 텍사스 주는 지리교사 자격증의 폐지로 인해 지리교육이 위기 상태에 봉착하고 있다. 또한 통합사회과 역시 대안적 양성과정에 의해 배출되는 교사의 증가로 인해 교육의 질이 위협받고 있다. 이러한 텍사스 주의 교육 상황은 교사의 수급을 시장원리에 맡기고 교사의 전문성을 인정하지 않는 것이 그 주요인이다. 지리교사의 자질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한 결과 “적절한 지식”, “교과 내용을 잘 설명할 수 있는 능력”, “재미있게 수업을 진행하는 능력” 등이라고 응답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자질의 향상을 위해서는 교과에 대한 지식이 전제되어야 하는데 양성기관에 따라서는 지리학 두 과목만 듣고도 사회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원자격 시험 역시 이전에 비해 개선되었다고 하지만 여전히 매우 쉬워서 교사의 잠재적 능력 측정에는 실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와 같은 교원양성제도 하에서는 우수한 지리교사의 양성도 불가능할뿐더러 교육에 대한 미국인의 사고가 변화하지 않는 한 현재의 열악한 교육상황은 개선되기 어려운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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