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3 - 4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지리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는 것이다. 지리 전공 및 비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지리의 정의, 지리를 가르 쳐야 하는 이유, 지리와 관련된 주제, 지리적인 무엇인가를 하고 있는 전형적인 지리학자의 모습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여 비교하였 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지리의 정의에 있어 지리 전공자들은 다양한 현상의 종합적 이해, 자연과 인간의 상호작용 등에 주목하는 경향이 높았고, 비전공자들은 땅과 관련된 정보, 길을 찾는 것 등 상대적으로 협소하게 지리를 정의하였다. 둘째, 지리를 가르쳐야 하는 이유에 지리 전공자들은 일상생활이나 삶과의 연관성 파악, 장소나 지역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언급하는 비중이 높았고, 비전공자들은 자신이 사는 곳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이나 자연환경의 이해, 위치나 지명 지식 획득 등으로 답변한 경우가 많았다. 셋째, 지리와 관련된 주제를 물어본 문항에서 지리 전공자들이 두 배 이상 많은 답변을 제출하였다. 두 집단 모두 자연지리 와 관련된 내용을 언급하는 경향이 컸다는 공통점이 있었으나 지리 전공자들의 답변은 문화역사지리 등을 포함하여 인문지리의 다양한 영역까지 포괄하였다. 마지막으로, 지리적인 무엇인가를 하는 전형적인 지리학자의 모습에 있어서 지리 전공자와 비전공 자 모두 답사 등을 통해 지형지물을 탐색하거나 지구본, 지도와 관련된 모습에 주목하였다. 이 연구는 지리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 혹은 이미지로 이해될 수 있는 내용을 실증적으로 조사하였다는 점에서의 의미가 있다. 특히, 지리 전공자와 비전공자들의 생각을 비교함으로써 지리학계가 생각하는 지리와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지리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