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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9권 제5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1 - 4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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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제품 디자인 컨셉을 개발할 때 사용자의 다양한 컨텍스트에서 발생하는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디자인 방법론들이 제시되어 있지만 다음과 같은 물음을 해결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먼저, 사용자의 사소한 행동이 컨셉 개발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고 할 때, 사용자가 경험했던 상황에 직접 가보지 않고도 그 상황에서 발생하는 작지만 중요한 니즈들을 어떻게 파악할 수 있는 있는가에 대한 물음이다. 둘째, 기존의 방법론 중 이전에는 없었던 새로운 신기술 또는 신제품을 컨텍스트에 미리 적용시켜볼 수 있는 방법론은 없는가에 대한 물음과 컨텍스트에 적용시킨 후 이를 디자인에 적용하려고 할 때 그 컨텍스트 안에서 발생하는 행위나 인터렉션에 대한 사용자의 니즈를 미리 알 수는 없을까에 대한 3가지 물음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물음을 해결하기 위해 소셜 드라마의 반 구조화된 특징을 기반으로 한 Creative Product Drama(이하 CPD)라는 새로운 아이디어 발상 기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먼저, 디자인 시나리오 기법과 소셜 드라마의 특징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CPD의 정의, 주요 속성 및 실제로 CPD 기법을 활용한 사례 연구를 통해 CPD의 이점과 앞으로의 발전 방향성에 대해 논함으로써 실질적인 적용 가능한 아이디어 발상기법으로 구체화시키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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