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17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29 - 24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국내 가구시장은 IKEA가 국내로 진출함에 따라 홈 퍼니싱에 대한 높은 관심을 불러일으켰으며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현재 이렇게 성장 가능성이 주목되는 국내 홈 퍼니싱 시장에 대한 사용자의 인식 및 동향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이 많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가구시장에 있어 IKEA와 한샘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및 동향을 비교 분석해 보는 것이 시기적절하다고 판단하였다. IKEA와 한샘에 대한 사용자의 인터넷 게시물을 기반으로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적용하여 키워드를 비교함으로써 두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및 동향을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한다. 연구결과 IKEA에 대한 7가지, 한샘에 대한 5가지 토픽과 핵심 키워드를 도출했으며 브랜드 이미지, 가구디자인, 사용성, 서비스의 관점에서 소비자의 인식 및 마케팅 전략방향까지 제안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을 통해 현재 국내 홈 퍼니싱 시장의 동향과 사용자 관점에서의 인식을 통찰하면서 기존의 문헌 분석 방법의 한계를 보완하는 텍스트 마이닝 기법의 활용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