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49 - 16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리수업은 대부분은 의도된 교육적 목적과 교실이라는 상황 속에서 교사와 학생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언어적 상호작용 중 발문은 훌륭한 교육적 도구이며 교사의 발문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본 연구는 발문을 통해서 지리적 사고를 신장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한 것이다. 이를 위해 이론적 접근과 지리교사에 대한 발문에 대해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발문전략의 방안을 제시하였다. 지리적 사고력을 위한 발문 유형은 Brown이 제시한 높은 수준의 인지적 발문과 Blosser가 제시한 개방적 발문 체계가 적합하다. 설문결과 지리교사들은 발문에 대해서 잘 이해하지 못하고 낮은 수준의 발문을 하지만 효율적인 수업을 위해선 발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지리적 사고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발문 전략을 세 단계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특히 사실 중심의 지리수업에서 사고 중심의 지리수업을 위한 발문 전략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