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315 - 33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뉴질랜드 초등 교육의 특징과 그 속에 형성되는 교실의 교육 문화 특성을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뉴질랜드 초등교육은 다양한 활동을 통한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수학과 문제 해결 중심의 주제 학습을 6년 동안 지속적으로 일관성 있게 행하면서, 그 속에서 내포된 학습의 기본 소양, 즉 논리성, 능동성과 자기 주도성, 창의성과 탐구성, 문제해결성을 습성화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 같은 교육으로 인해 교실에는 능동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문화, 다양성과 합리성, 그리고 개별성이 존중되는 문화, 원칙과 규칙을 중시하는 문화가 싹트게 된다. 이로 인해, 뉴질랜드의 교실 문화는 경쟁적이고, 비교적이며, 획일성을 지향하는 우리의 교실 문화와는 상당히 다르다. 이 같은 교실의 문화 차이는 다시, 두 나라의 사회 문화의 차이로 나타난다. 결국 어떤 인간을 육성하느냐는 어떤 교실 문화를 만드느냐에 달려 있고, 교실 문화의 형성은 지향하는 인간형 육성을 위한 교수-학습을 얼마나 일관성 있게 지속적으로 하느냐에 달려 있다. 따라서 능동적이고 자기주도적인 아이를, 창의적이고 탐구적인 아이를 키우고자 한다면 선언적 목표를 그렇게 세울 것이 아니라, 교실의 교육 문화를 그렇게 만들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