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부연 (부산대학교) 김성숙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5권 제5호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315 - 34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아교실은 교사의 잘 짜인 일과표에 따라 기계처럼 움직이는 정적인 교실공간이 아닌 아이들이 웃고 울고 속삭이고 떠들고 살아가는 생명의 ‘터’로서 다양한 문화적 현상을 만들어 간다. 본 연구는 최근 교실문화를 새롭게 이해하고자 하는 교육학적 노력에 부응하여 유아교실의 다양한 문화적 양태들을 있는 그대로의 문화현상으로 밀착 관찰하였으며, 각기 상이한 교육철학을 가진 3개의 유아교육기관의 만 4세반을 각각 선정하여 총 30회기동안 비 참여 관찰과 교사면담, 연구자일지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질적 특성을 분석하고 비교학적 분석을 시도한 결과, 본 연구에 참여한 세 개의 유아교실은 매우 독특한 문화현상을 보여주었으며, 특히 규칙과 질서, 관계와 소통, 그리고 앎과 배움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교사와 유아들의 자기 조직적인 창조적 질서에 의해 끊임없이 반복하고 변화하는 의미 있는 교실문화를 보여주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세 유아교실에서 교실문화의 특성
Ⅳ. 유아교실문화 특성에 대한 비교학적 이해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5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