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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79 - 20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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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일본 시마네현의‘다케시마의 날’제정을 계기로 한일 간의 정치적 갈등은 심화되고 있다. 특히 문부과학성이 지난 2008년 7월 중학교 학습지도요령해설(사회편)에 영토교육 차원에서 다케시마를 처 음으로 명기한 것은 한국인들에게 강한 반일감정을 불러 일으켰다. 일본에서 국토 및 영토교육은 소학교 5학 년 사회과에서 초보적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리고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는 우리나라의 국사와 달리, 지리와 공민 분야에서 독도 관련 영토교육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들 교과서에는 독도와 관련하여 ‘일본 고유의 영토’,‘ 한국에 불법 점거’,‘ 무인도’등 사실을 왜곡한 부분도 있다. 앞으로 일본에서 독도에 관한 영토교육은 장기적 안목에서 더욱 계획적으로 강화될 전망이다. 이에 한국은 일본의 검정 사회과 교과 서 회사가 더 이상 영토왜곡으로 물들지 않도록 국가적 차원에서 대응해야 한다. 한편 한국 사회과 영토교육 의 과제로서 현재의 국사 과목 중심에서 국제관계, 국제정치, 국제법 등과 관련하여 내용과 방법의 다양화를 모색할 필요성이 있다. 아울러 한국과 일본은 미래의 바람직한 한일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독도 관련 문제점 과 과제를 정리하고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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