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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405 - 41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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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한국지리」교과서 ‘탐구활동’의 특성과 문제점을 고찰하고, 그 대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지리 8종 교과서에 실린 총 770단위 탐구활동, 1,981개 탐구과제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탐구자료 면에서 지도, 사진, 그래프 등의 시각 및 공간자료에 대한 의존도가 높았다. 탐구유형 면에서는 고등 사고를 요하는 과제보다는 단순 사고를 요하는 과제가 주류를 이루었다. 과제구조 면에서는 과제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된 계열적 구조보다는 무작위적으로 배열된 나열적 구조가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결국, 한국지리 교과서 탐구활동들은 고등 사고력의 배양보다는 교과 내용의 이해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있는 특성과 문제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SOLO 분류 모형, 공간지능 3단계 전개 모형, 그리고 도표학습 3단계 모형 등을 종합하여 대안을 찾아보았다. 그 대안이란 시각 및 공간자료를 바탕으로 학습주제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면서 동시에 사고의 진행을 위계적으로 안내하는 방안으로서 구체적으로는 한 단위 탐구활동내 과제들을 대략 ‘사실이나 단순 정보의 인식-요인 파악이나 관계의 도출-인식 구조의 외연 확장’ 등의 순서로 구조화하는 것이다. 이어 이 방안을 실제 교과서 탐구활동에 적용하여 재구성한 5가지 사례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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