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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08 - 218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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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과학탐구실험> 과목의 7종의 교과서에 제시된 과학적 탐구 활동의 요소를 분석하고, 그 특징을 조사하여 과학적 탐구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학적 탐구를 문제 인식, 탐구설계, 탐구 수행, 자료 해석, 결론 도출, 의사소통의 6단계로 범주화하고, 교과서별 및 단원별 탐구 요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역사 속의 과학 탐구는 탐구 수행과 결론 도출이 상대적으로 높은 반면, 생활 속의 과학 탐구는 문제 인식에서 결론 도출, 의사소통에 이르는 전체 탐구과정의 비율이 높았고, 첨단 과학 탐구는 아이디어 제시 중심의 탐구 설계 및 아이디어 평가를 통한 결론 도출 과정의 비율이 높았다. 탐구 요소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문제 인식이 다른 영역에 비해 매우 적었고, 탐구 설계 과정에서 구체적인 가설 설정이나 변인 통제, 실험 설계의 경험이 부족하였다. 그리고 탐구 수행에서는 직접 조작위주의 실험 실습보다 자료 조사가 더 많은 빈도를 차지하였으며, 자료 해석 과정에서는 표나 그래프의 이해와 자료 변환 기회가 충분히 주어지지 않았고, 이론과 실험의 비교를 통해 가설의 타당성을 판단할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되지 않았다. 결론도출 과정에서는 충분한 논리적 추론이나 근거가 부족하였고, 의사소통 단계에서도 적절한 발표나 토의 전략이 절실히 필요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학탐구실험> 교과목 지도 시에 교사가 학생의 과학적 탐구 능력 신장을 위해 고려해야 할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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