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1 - 10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창의성은 빠르게 변화하는 이 시대의 필수 덕목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현행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도‘창의적 사고 역량’을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길러야 할 능력 중의 하나이자 교육의 목표로 천명하였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지리 수업시간에 다루어지는 지도, 사진, 그래프 등과 같은 지리재현물이 학습자의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매개체가 될 수 있는지를 실험을 통해 검증해 보았다. 서울 시내 3개의 중학교 학생들을 3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지리 교과서에 수록된 지도와 인문·자연 경관의 사진을 본 학생들의 창의성 점수가 학생들의 일상을 담은 사진을 본 학생들이나 아무 사진을 보지 않은 학생들의 창의성 점수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는 지리재현물이 점화효과를 일으켜 학생들의 창의성에 영향을 미친것으로 파악된다. 이 결과는 지리교과에서 수업시간에 다루는 학습 자료들이 학생들의 창의성을 자극하는 좋은도구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학교의 지리교육은 학생들의 지리적·공간적 문해력을 키워주는 역할만이 아니라, 창의성과 같이 교육학에서 강조하는 다른 중요한 교육목표를 달성하는 데에도 공헌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