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자연 (츠쿠바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81 - 9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학습자를 지리학습자 정보 중 하나인 지리학습스타일을 통해 비교함으로써 그 특징 및 배경을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지금까지 지리교육에 있어서 한국과 일본의 양국 비교 연구로는 교육과정 및 교재, 특히 교과서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개발된 감각・지각적 “지리학습스타일”척도를 이용하여 양국의 고등학생(n=753)을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양국 고등학생의 감각・지각적 지리학습스타일의 3가지 지표의 평균은 말하기듣기 활동 선호가 1순위, 시각자료 활동 선호가 2순위, 그리기 활동 선호가 3순위로 나타나는 공통점을 보였다. 또한 3가지 지표에 대한 양국 고등학생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차이의 배경에는 학습자의 지리학습 경험에 영향을 주는 국가 교육과정상에서의 지리교과의 구조, 이러한 교육과정 기반으로 제작된 교과서의 학습활동에서의 차이 등 을 들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