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497 - 507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환경교육에서는 다양한 체험환경교육 프로그램들을 개발, 운영되고 있음에 비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는 제대로 진행되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가장 교육적이게 하기 위해서 '체험'과 '환경적 감수성'이라는 관점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이를 중심으로 기존의 환경교육 프로그램 평가틀을 수정·보완한 평가틀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환경교육의 유형별(학교환경교육, 사회환경교육)로 사례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평가하였다. 사회환경교육 프로그램은 충북 청주시 생태교육연구소 터에서 운영하는 '터 사랑 어린이 자연학교 프로그램', 학교환경교육 프로그램은 충북 충주시 목행초등학교의 '숲 체험학습 프로그램'이다. 평가는 일정 기간 동안 각각의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직접 참여관찰, 교사 및 학습자와의 면담 등의 질적 연구방법을 활용하였다.이 두 프로그램에 대하여 각각 목적 및 목표, 교수계획, 교수·학습과정, 학습결과 및 프로그램 평가, 프로그램 운영 등 5가지 영역에 걸쳐 모두 20개 항목을 가진 평가틀로써 평가하였다. 이러한 절차를 통하여 직접 프로그램들을 평가해 봄으로써 본 연구자가 구안한 평가틀이 환경교육 프로그램들을 평가하기에 얼마나 적합한가를 판단해 볼 수 있었고, 질적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평가함으로써 평가결과의 일반화는 어렵지만, 충북지역에서 운영되고 있는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현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경험을 통하여 학교와 사회단체의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운영모습을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었으며, 앞으로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활용 및 효과적인 운영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얻게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