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혜련 (숭실대학교) 김수영 (숭실대학교) 김영란 (우리아이 희망+네트워크)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통권 제56호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193 - 22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의 효과에 운영변수와 외부환경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에 참여한 서울 경기지역의 3개 초등학교와 13개 중학교의 총 1,039명의 학생들의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운영변수와 관련해서는 참여자가 학년이 어릴수록, 진행자와 참여자 모두 간에 의사표현과 대화가 자유롭게 이루어지면 질수록, 그리고 학생들이 프로그램 진행 장소와 시간이 적절하다고 인식할수록, 프로그램 실행기간이 단기일 때 프로그램의 효과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외부환경과 관련해서는 교사의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학급 내 학생들 간에 폭력이 적게 일어나면 날수록, 그리고 학교교칙이 공정하고 일관성 있게 적용될수록 프로그램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프로그램이 목표하는 효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내용뿐 아니라 프로그램 운영방식과 학교환경의 개선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해준다. 운영변수 중에서는 진행자와 참여자 모두 간의 자유로운 의사표현의 수준이 프로그램의 효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쳐 참여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고 있다. 더불어 외부환경과 관련해서는 학교분위기를 측정하는 3가지 변수가 모두 프로그램의 효과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이 효과가 있기 위해서는 학교의 분위기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접근이 수반되어야 함을 보여주고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과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34-0026270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