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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46권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 - 1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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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질성 발작 증후를 나타내는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의 회복기 행동 특성과 회복 시간 그리고 귀가 조치 방법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5개 장애영역, 14개 특수학교 유초중고등부, 전공과 학생 238명의 자료를 수집하여 처리하였다.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통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간질성 발작 증후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의 회복기 행동 특성은 의식혼미, 전신무력감, 심한 피로감이 가장 높다. 둘째, 간질성 발작 증후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의 의식 회복 시간은 20~25분 정도가 가장 많다. 따라서 발작이 끝난 후 약 30분 이상의 의식회복에 대한 세밀한 관찰이 요망된다. 셋째, 간질성 발작 증후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의 귀가 조치 방법은 보호자와 동행하는 경우가 반수 이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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