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1권 제4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37 - 15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사의 교사 효능감과 ADHD 학생의 행동특성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대처방식의 실태를 파악하고, 교사 효능감과 학생에 대한 인식 및 대처방식의 상관관계를 밝혀 향후 교사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것이었다. 경기도의 초등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들은 보통 이상의 긍정적인 교사 효능감을 가지고 있었다. 둘째, 초등학교 교사의 ADHD 학생에 대한 인식 수준이 보통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교 교사의 ADHD 학생에 대한 대처 방식은 배경변인과 상관없이 보통이상의 수준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사 효능감과 ADHD 학생에 대한 인식과의 상관관계는 개인적 교수 효능감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으며, 특히 일반적 교수 효능감과 매우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따라서 교사 효능감 중 일반적 교수 효능감이 높을수록 ADHD 학생에 대한 인식수준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