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8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49 - 17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중등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ADHD에 대한 일반적 정보, 증상 및 진단, 중재 관련 지식수준과 ADHD 학생의 행동특성이해, 중재방법, 및 지도능력을 포함한 교수효능감을 밝히고, 상호관련성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G지역 D대학교에 재학중인 교육대학원생 145명에게 ADHD 관련 지식문항 30개와 교수효능감 문항 3개로 구성된 설문지로 설문조사를 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 누락한 문항이 있거나 성의없이 작성된 설문지를 제외한 125개를 연구대상으로 하여 SPSS 25프로그램으로 자료처리를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중등교사들의 ADHD 관련 전반적인 지식수준은 50%를 약간 상회하였으며, 원인을 포함한 일반적인 정보와 중재관련 지식수준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교사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지식수준은 특히 교육실습, ADHD 학생 접촉경험, 관련과목 수강 여부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예비중등교사의 교수효능감은 전반적으로 낮은 수준에 있었으며, 특히 중재전략이나 대처능력 등에 대한 확신이 다소 부족한 양상을 보였다. 셋째, 예비중등교사의 ADHD 관련 전반적인 지식수준은 대체로 교수효능감과 정적 상관이 있음을 보여주었으나, 중재관련 지식수준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가 있었으며, 교사양성기관에서의 ADHD 관련 교육 프로그램은 편협된 지식위주의 제공에서 벗어나 전반에 걸쳐 실질적인 경험위주의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였으며,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도 포함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