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11 - 13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에서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특성과 영재 특성을 동시에 보이는 학생(이후 ‘ADHD 영재’라 명명함)을 지도하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경험을 탐구하는 것이었다. 연구방법으로 질적 연구 방법인 내러티브 탐구가 실시되었다. 탐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첫 만남에서부터 ADHD 영재 학생의 말과 행동에 무척 당황해했으며 ADHD 영재 학생의 독특한 행동으로 혼란의 시간을 보내야 했다. 둘째, ADHD 영재 학생의 문제 행동은 교사, 학생, 학부모들 사이의 갈등을 만들었으며 담임교사는 갈등을 해결하는 중재 책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했다. 셋째, 교사들은 교사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 적절한 중재를 고민하고 실천해야 하는 중재 실천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