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57 - 6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지리학습 전후 지역인식의 변화 정도와 특성을 살펴봤다. 교육내용별 학습 전후의 지역인식 변화에서는, 교육내용에 따라 사전 지식과 학습 후 결과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위치 및 자연환경 부분은 사전 지식과 학습 후의 수준이 모두 낮게 나타났고, 인문환경 부분은 사전 지식과 지리학습 후의 달성 수준도 높게 나타났다. 또한 학습자는 지리학습을 통해서 일반적인 지식에서 지리적 사고체제로 지리 지식을 인식하는 중요한 변화를 보였다.학습자별 학습전후 지역인식 변화에서는, 학습자의 학습능력에 따라 각각 다른 수준의 사전지식과 학습 결과를 나타냈다. 지리학습을 통해서 학습자에게 나타나는 변화의 폭은 중위층과 하위층이 크고, 상대적으로 상위층은 적게 나타났다. 그러나 사전지식의 양과 정확도에서의 차이, 지식학습 과정에서의 오류 정도 및 정교화 측면에서 차이가 있어, 지리학습이 계층 변동까지 유도하지는 못했다. 그러나 일반적인 지리지식의 인식에서 지리적 지리지식으로 인식의 틀이 변화했다.지리학습 전후의 지역인식 변화는 교육내용과 학습자의 학습능력에 따라 다른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공통적으로 지리학습을 통해서 일반적인 수준에서 인식되던 사실이나 지식이 지리적 체계로 변화했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