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45 - 5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형태의 정기 시장인 요일장 중에서 울산에서 가장 크게 번성했고 또한 남구청에 의해 강제 폐쇄가 된 옥동 목요장의 형성과 폐쇄 과정에 초점을 맞춰 지역학습을 구성해 보았다. 먼저 시장의 형성과 소멸의 과정을 통해 지역학습 교재로서 시장조사에서는 3학년 1학기의 시장단원을 제시하고 본 연구를 통해 학습자들에게 줄 수 있는 유의미한 학습 경험의 장점을 알아본다. 옥동 목요장의 형성과 폐쇄의 공간적 관점에서는 요일장의 형성 요인과 폐쇄의 원인을 밝혀본다. 장소적 관점에서는 진정한 장소감을 느끼게 해 줄 수 있는 진정성의 요소를 Buber의 인간주의 철학에서의 대화적 관계의 요소에서 그 의미를 찾아본다. 이러한 진정성의 요소를 옥동 목요장을 둘러싼 세 주체인 노점상인, 상가상인, 지역주민의 관점에서 그들의 진정성에 대해 풀어본다. 환경적 관점에서는 정치생태학적 관점에서 비판과 대안에 대한 의견을 제시한다. 도시 공동체적인 성격으로 아파트 주민 운동의 방향을 모색해 보고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쾌적한 환경 조성으로의 요일장과의 관계를 밝혀본다. 이러한 공간, 장소, 환경 관점에서 연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지역학습 수업지도안을 예시하는데 공간학습에서는 개념탐구중심 학습을, 장소학습에서는 문제해결중심 학습을, 환경학습에서는 의사결정중심 학습으로 수업을 계획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