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19 - 13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그림지도 학습의 궁극적 목적은 그림지도 활동을 통해 공간 조망력과 공간 구조 이해력을 기르고, 이 속에서 형성된 공간 이미지를 지도화 과정을 통해 표상하는 능력을 육성하는 것이다. 이 같은 목적에 부합하는, 그러면서 현행 초등 2·3학년의 교육과정을 고려한 그림지도 학습의 과정은 모두 6단계로 나눌 수 있다. 각 단계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도 읽기이다. 이 단계의 핵심은 각 요소들을 위치(방위), 거리에 토대하여 그들간의 공간적 관계를 이해하는 것이다. 둘째, 그림지도 그리기이다. 이 단계의 목표는 지도 읽기를 통해 이미지화 된 마을 공간을 그리기를 통해 인지도식화 하는 것이다. 셋째, 마을 모형 만들기이다. 이 단계는 기존의 2차원적 사고를 3차원적 사고로 바꾸기 위한 것이자, 그림지도로 인식한 공간 이미지를 실제 공간에 가까운 인식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넷째, 지도화 과정을 통한 그림지도 그리기이다. 이 단계는 학생들의 머리 속에 이미지화 된 공간을 초보적인 지도화 과정을 통해 그림지도로 표상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다. 다섯째, 마을 놀이이다. 이 단계는 마을 모형판을 이용하여 마을을 구성하는 각 요소들의 기능적·사회적 특징을 이해하는 것이다. 여섯째, 자기 집 주변 조사하기 단계이다. 늘 살아가는 곳이지만, 한번도 공간적 안목으로 살피지 않았던 자기 집 주변을 학습의 대상으로 공간 인식을 실제화하고 심화하는 것이 이 단계의 목적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