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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11 - 12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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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공간 인식력 육성을 위한 교과서 그림지도 내용의 재구성을 목적으로 한다. 그림지도 학습의 목적인 공간인식력은 공간 조망으로부터 시작하여, 공간 요소를 분류하고, 공간 구조를 인식하는 과정을 거쳐 육성된다. 도시와 교실이라는 환경, 초등학교 3학년의 공간 인식 수준과 지도 제작의 과정을 고려할 때 공간 인식력 육성에 적합한 자료는 지도이다. 지도를 본다는 것은 곧 공간을 조망하는 것이고, 지리적 조망의 과정에는 공간 구성 요소를 인식하는 과정과 공간 구조를 살피는 과정이 수반되기 때문이다. 읽기와 병행하는 지도 그리기는 학생들의 공간 인식력을 판단하는 근거가 된다. 때문에 그림지도를 수정, 보완한다는 것은 곧 공간인식력을 수정, 보완하는 것이 된다. 이런 맥락에서 그림지도 학습의 시작과 핵심은 지도 읽기와 그리기가 된다. 읽기와 그리기 다음에는 마을 조사를 한다. 마을 조사는 현행 교과서와 달리 학생들이 그린 그림 지도와 실제 세계를 비교하면서, 지도 내용을 수정, 보완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진다. 마을 조사 다음에는 마을의 공간 특성을 보다 정확히 이해하기 위한 입체지도 제작을 한다. 마지막 단계인 기호화는 지도 읽기와 그리기에서부터 기호와 관련된 학습을 점진적으로 하면서 보다 고차적인 방향으로 나아간다. 교과서 내용이 이와 같이 구성될 때 비로소 그림지도 학습은 공간인식력 육성을 지향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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