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3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87 - 10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상자료 활용이 비장애아동의 장애아동 수용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연구로써, 대상은 특수학급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구미시 G초등학교의 3학년과 5학년 4개 일반학급 아동 120명이며, 2개반은 실험집단, 2개반은 통제집단으로 편성하여 진실험설계를 하였다. 본 연구는 영상자료 프로그램을 6주간에 걸쳐 매주 2회 총 12회기 동안 3학년 5학년 실험집단의 각 교실에서 적용하엿으며, 장애아동에 대한 비장애아동의 수용 태도 척도는 국립특수교육원(1997)의 통합교육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연구에서 비장애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를 조사하기 위해 사용한 설문지 '나는 장애를 가진 친구와 이렇게 지내고 싶다'를 활용하였다. 자료처리는 영상자료 적용전과 후의 수용태도변화를 개인생활, 학교생활, 사회생활면에서 분석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했으며, SPSS Version12.2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