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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3 - 53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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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건강장애학생을 위한 학교-기반 적응유연성 강화 모델을 개발하고 최종 모형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모델의 구성요소를 탐색하기 위해 2015년 1∼4월에 전국을 3개 권역으로 나누어 각 권역별로 13∼17명을 대상으로 FGI를 1회씩 실시하였고,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각 권역별로 약 50명씩 총 150명의 건강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FGI 결과로부터 도출된 4개 구성요소의 총 19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조사 기간은 2016년 2월부터 4월 중순까지 약 2개월이 소요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for windows를 이용하여 처리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연구결과: 첫째, 건강장애학생을 위한 학교-기반 적응유연성 강화 모델은 개인적 요소(5문항), 가족적 요소(4문항), 학업적 요소(6문항), 환경적 요소(4문항)의 4개 구성요소(19문항)로 유형화되었다. 둘째, 모델의 전체 신뢰도는 .93, 하위요소별로는 .67∼.89로 추정되었고, 총점-문항 간 상관계수 평균은 .89, 하위요소별로는 개인적 요소 .40∼.66, 학업적 요소 .62∼.80, 가족적 요소 .57∼.77, 환경적 요소 .61∼.75로 비교적 높은 것으로 산출되었다. 셋째, 모델의 구성요소 간 상관은 가족적 요소와 학업적 요소, 환경적 요소와 학업적 요소, 가족적 요소 간에 높은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학교복귀를 준비 중에 있거나 학교에 복귀한 건강장애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유연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신체적, 정서적, 학업적인 부분을 고려한 포괄적인 지원체제를 수립하여야 하며, 학교가 기반이 되어 학생-가족-학교-지역사회 간에 초학문적 연계체제가 구축되어야 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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