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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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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17 - 34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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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건강장애학생의 신체기능 수준, 적응유연성, 신체기능과 적응유연성의 관계를 알아보고 적합한 지도지침 구안이나 지원방안 모색 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단순무선표집법으로 선정된 전국 31개 병원학교, 4개 화상강의시스템, 재가요양 중이면서 정기외래 진료를 받으며 순회교육을 받는 학생, 원적학교에 복귀한 건강장애학생 256명을 대상으로 ICF-CY(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Child & Youth Version)에서 제시하는 신체기능 분류체계와 적응유연성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조사한 결과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도출된 주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건강장애학생의 신체기능 수준은 언어․계산기능을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경도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배경변인별로는 학교급, 교육배치, 질병유형, 질병 이환기간의 변인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었다. 둘째, 건강장애학생의 적응유연성은 전반적으로 중간보다 낮게 나타났으며, 배경변인별로는 성별, 질병 발병시기, 질병 이환기간, 교육배치, 원적학교 등교유형의 변인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었다. 셋째, 신체기능 하위영역 간 상호 관련성은 인지기능과 감각․경험기능에서 높게 나타났고, 적응유연성 하위요인 간 상호 관련성은 가족지지와 희망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신체기능 하위영역과 적응유연성 하위요인 간의 상호 관련성은 심리․정서기능과 가족지지, 주의집중기능과 자아조절력, 인지기능과 자아조절력에서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에 근거해서 건강장애학생의 신체기능 수준에 따른 학교생활 참여와 심리적응 강화를 위한 상담프로그램과 적응유연성 강화모델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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