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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273 - 28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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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통합 교육과정에 따른 수업 운영의 효과와 문제점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중학교 사회과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결과에 기초하여 차기 사회과 교육과정의 통합 방향을 모색하였다. 연구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제7차 사회과 통합 방식을 찬성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통합의 효과를 조사한 결과 대부분 교사는 완전 융합형 교육과정보다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고 응답하고, 소수의 교사만이 사회과 교육 목표를 성취하는데 용이하다고 하였다. 둘째, 대부분의 중학교 사회과 교사는 현재 방식의 사회과 통합이 교육적 효과를 가져오지 않을 뿐만 아니라 수업을 운영하는데 어려움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인식하였다. 특히 그들은 전공하지 않은 영역을 가르치는데 있어 전문성 부족을 호소하였다. 셋째, 대부분의 교사는 현재의 통합 방식이 변화되어야 한다고 하였고, 그 변화는 학문의 정체성이 유지되는 방향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교사들은 학년별로 지리 중심의 통합, 역사 중심의 통합, 일반사회 중심의 통합 방식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그들 세 영역간에 균형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합의된 틀에서 각 영역의 학문적 내용은 교육적 내용으로 재구성될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은 교사가 학생들의 경험과 관련하여 교육과정 내용을 창의적으로 재구성할 여지를 남겨두도록 소소한 교육 내용과 활동을 제시하지 않아야 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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