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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93 - 21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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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예·체능 계열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대안학교 교육과정의 편성 및 교과통합의 현황을 분석해 교과통합 교육과정에 대한 여러 가지 가능성을 탐색하고 통합 교육과정 여건 조 성 방안을 탐구해 보고자 하였다. 총 15개 대안학교가 연구에 참여하였고 예·체능 계열 교과통 합 현황을 분석하기 위하여 참여 학교의 학교교육계획서를 분석하고 예·체능 계열 교사를 대 상으로 설문 조사와 개별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대안학교에서 3년 동안 이수해야할 총 이수학점은 평균 210학점이었고 예체능 과목에 할당된 평균 이수 학점은 30학점으로 총 교과의 14%를 차지하고 있었다. 예․체능 계열 교과목 담당 교원은 대학교나 교육기관으로부터 통합학 습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경험이 거의 없었다. 그러나 응답자 중 50%의 교사가 대안학 교에 재직하면서 통합 수업을 운영한 경험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 중 50%는 통합교과에 관심이 없거나 반대하는 입장을 보였다. 통합교과의 운영이 어려운 이유는 대부분의 교사들이 통합에 필요한 훈련을 받지 않았고 참고할 만한 통합 모델이 없기 때문에 교사들이 시도하기에는 어려 운 작업이라고 하였다. 아울러 간학문적 통합을 시도할 경우 어떤 학문에 우위를 두어야 할지가 문제로 대두되었고 팀티칭을 할 경우 각자의 영역을 강조할 것이기 때문에 진정한 의미의 통합 이 일어나기는 힘들다고 보고 있었다. 본 연구 결과로 학교 현장에서 통합학습 프로그램을 활성 화시키기 방안이 교사 조직, 학습 환경 및 학교의 지원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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