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01 - 1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좋은 국어 수업에 대한 예비 국어 교사의 개념 구조가 어떠한지 알아보기 위해 경남 소재의 K대학 국어교육과 70명을 대상으로 좋은 국어 수업에 대한 경험과 이해에 기반 한 개념들을 수집한 뒤, 이를 분석하여 개념도를 산출하고 상대적 중요도를 확인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 국어 교사의 좋은 국어 수업에 대한 개념도에서 추출한 상위개념은 총 125개이며, 유사한 개념을 하나의 상위개념으로 범주화할 때, 10개의 영역으로 나타낼 수 있었다. 상위개념 중 가장 빈도가 높은 개념은 ‘학생 중심’, ‘교사의 자질’, ‘다양한 교수학습방법’, ‘상호작용’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 국어 교사의 좋은 국어 수업 개념도에 대한 상위개념의 수준을 위계, 하위개념의 수, 특성점수, 밀도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먼저, ‘위계’는 ‘교사의 자질’이 가장 높았고, 다음은 ‘국어 능력 신장’, ‘학생 중심’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상위개념의 특성점수’는 총 32개의 개념도에서 ‘교사의 자질’, ‘다양한 교수학습방법’, ‘학생 중심’의 순으로 밀도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예비 국어 교사의 좋은 국어 수업에 대한 개념도를 하위개념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좋은 국어 수업에 대한 진술문을 군집분석을 하여 살펴보았다. 그 결과 ‘학생 중심의 국어 수업’, ‘국어 교사로서의 자질이 반영된 국어 수업’, ‘국어 교육의 목표가 분명한 국어 수업’, ‘수업 운영이 체계적인 국어 수업’, ‘삶에 부합하는 국어 수업’, ‘수업 환경을 갖춘 국어 수업’으로 묶을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