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호영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929 - 1,94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모의 수업 실연 사례를 통한 예비 국어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 방향최 호 영* 요약: 이 연구는 모의 수업 실연 사례를 통해 예비 국어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한 방향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국어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강의를 통해 예비 국어교사들이 실제적인 수업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내용을 설계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학 영역의 모의 수업을 시행하고자 했다. 이때 학생들은 학습자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유도하면서도 다소 평가 중심의 교과 내용 전달에 초점을 맞췄다는 점에서 교과서를 둘러싼 제반 환경과 조건을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성을 자각하였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교과내용을 둘러싼 체험의 기회를 부여한다든지, 교과내용을 타 교과의 지식이나 매체 및 콘텐츠와 접목하여 확장할 수 있는 방식을 모색할 수 있었다. 이런 점에서 예비 국어교사의 수업 전문성은 교과서-교실-사회・문화적 맥락과 같이 구심력과 원심력이 조화를 이루는 방향으로 신장될 필요가 있다. 핵심어: 예비 국어교사, 수업 전문성, 모의 수업 실연, 교육과정, 사회・문화적 맥락 □ 접수일: 2021년 1월 28일, 수정일: 2021년 2월 16일, 게재확정일: 2021년 2월 20일* 안동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Professor, Andong National Univ., Email: sinrochoi@hanmail.net)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