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07 - 33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과 4차 산업혁명시대의 교육혁신을 위한 교원교육 정책의 발전 방향 모색이라는 과제에 더하여 교육 분야 국정과제 추진과 교원수급 불균형 문제 개선에 대한 사회적 요구 등이 새로 출범한 정부의 교원교육 정책의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최근의 여러 교육적 상황과 관련하여 국내에서 논의되고 있는 교원교육 관련 주요 현안들을 확인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교원교육 정책의 방향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교원교육 정책 현안에 대한 논의들을 교원양성교육 체제 개선, 교원양성 교육과정 개선, 교원 자격검정 및 임용제도 개선, 교원 연수교육 개선 등 몇 가지 영역별로 나누어 검토하였다. 외국의 교원교육 개혁의 최근 동향과 특징을 참고하여, 교원교육 정책의 초점을 양성기관 재편이나 양성인원 조정보다는 교원의 전문성 함양과 수업 및 실무능력 함양에 맞추어야 한다는 점, 양성체제 등 하드웨어의 개선보다는 교원양성 교육과정의 질 관리 강화 등 소프트웨어의 개선을 우선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는 점, 직전교육과 현직 연수교육을 유기적으로 연계하고 특히 초임 교원을 위한 수습교육의 제도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는 점, 교원들의 상호 연수 등 교원 학습공동체의 협력적 노력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는 점 등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