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치학회 교육정치학연구 교육정치학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07 - 12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통령선거에서 공약은 대중의 주목도와 집중도가 높고 그 영향력이 막강하다는 점에서 교육정책에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 연구는 텍스트분석방법으로 교육의 공공성과 관련한 정당 공약의 이슈와 포지셔닝(이념적 위치)을 파악하였다. 이슈분석 결과, 대체로 정당은 주요 지지층에 호소하는 이슈를 주로 다루면서도 정당의 이념성을 드러내는 용어를 구사했다. 진보적 정당은 ‘국가·정부’, ‘기회·계층·격차’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해 해당 이슈를 강조하는 반면, 보수정당은 이에 대한 직접 언급보다 다른 이슈를 강조하고 있었다. 포지셔닝 분석 결과, 이념좌표가 선명하게 대립되지는 않았으나 정당의 이념적 지향을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었다. 진보-보수 정당 사이의 차이는 시기에 따라 달랐으며, 유사한 포지셔닝을 지속해 왔던 진보정당의 이념좌표에 비해 보수정당은 시대적 상황·국민적 요구에 따라 이념 위치의 변화가 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