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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치학회 교육정치학연구 교육정치학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3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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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1단계(2010~2013년)와 2단계(2014년~)의 ACE사업 선정 및 연차평가, 그리고 성과와 쟁점 등을 바탕으로 ACE사업 평가를 정치학적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ACE사업의 배경과 현황, 주요 구조, 성과, 평가와 지표를 정리한 후, ACE사업의 평가에 초점을 맞추어 사업의 목표와 방향, 평가대상, 평가방식과 절차, 평가내용과 지표, 성과관리의 다섯가지 측면에서 쟁점을 정리하고, 추가로 개별대학 차원의 쟁점과 과제를 논의하였다. “사업의 목표 및 방향”에서는 사업의 공통성과 독자성, 독자모델과 가치 확산의 강조, 비교과 교육의 강조, 기초교양교육과 전공교육의 역학 변화의 네가지, “평가 방식과 절차”에서는 규모와 권역에 따른 유형 구분, 설립별 구분, 1단계 평가와 2단계 평가 구분 문제, 평가위원의 문제, 평가 일정의 다섯가지, “평가 대상의 쟁점과 과제”에서는 1주기 ACE 대학의 재진입 허용 여부, 신청대상대학의 범위, 선정대학의 규모의 3가지, “평가의 내용 및 지표”에서는 평가 지표 구성의 문제, 정량지표와 정성지표, 역량(현황)과 계획, 가중치 설정, 평가지표 및 척도의 구체화/세분화, 정책유도지표의 설정의 6가지, “성과관리”에서는 성과평가의 방향성, 연차평가, 중간평가, 성과지표 달성여부 점검의 4가지 측면에서 쟁점과 과제를 논의하였다. 그리고 개별대학 측면에서는 학교 개혁 수단으로서의 활용 문제, 구성원의 자부심/자긍심과 주변효과, 대학내 역동성 등으로 나누어 쟁점과 과제를 살펴 보았다. 어떤 평가이든 그것은 평가대상을 구속한다. ACE 사업평가도 어떻게 설정되느냐에 따라 우리 나라 대학교육의 기틀을 바꿀 수 있다. 그만큼 ACE사업 평가가 가지는 역할과 중요성은 매우 크다. 올바른 평가지표와 평가절차가 마련되어야 ACE에 참여하고자 하는 대학에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다. 이러한 부분을 충분히 감안하여 선정평가 방법, 선정평가 지표, 종합평가 지표, 계속지원대학의 연차평가, 성과 관리, 고등교육 정책과의 연계 등을 포함한 ACE 사업평가의 설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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