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정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8권 제2호(통권 제6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339 - 364 (26page)
DOI
10.15753/aje.2017.06.18.2.3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핵심역량 기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ACE(Advanced of College Education)사업 참여대학을 중심으로 이 대학들이 강조하는 핵심역량과 그 핵심역량을 실현시키기 위한 실천전략들이 지닌 교육적 함의에 대해 탐색해 보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10~2015학년도에 참여된 42개교의 ACE사업 참여대학들이 강조하는 핵심역량을 분석해보았다. 연구결과, 고등교육단계에서 육성해야 할 역량으로서 가장 강조하는 핵심역량은 지방 ACE사업 참여대학 한곳을 제외한 41개교(97.6%)에서 강조하고 있는 ‘창의융합역량’이었다. 다음으로 강조하고 있는 핵심역량은 33개교(78.6%)의 대학에서 언급하고 있는 ‘글로벌 역량’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인성역량’ 29개교(69.0%), ‘의사소통역량’과 ‘전공직무역량’ 각 24개교(57.1%), ‘리더십 역량’은 22개교(52.4%)의 대학에서 강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CE사업 참여대학에서 모두 낮게 나타난 핵심역량은 ‘문화예술역량’으로서 소재지별, 규모별 강조비율의 차이를 보였다.
ACE사업 참여대학들의 핵심역량 구현을 위한 실천전략에서 교육적 함의를 도출해 본 결과, 창의성과 총체적 사유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는 융 · 복합 교육내용을 강조하고 있으며 액션러닝, PBL, TBL, CBL 등 학습자의 실질적인 능력습득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으로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그리고 실제적 맥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천적 지식과 학습자의 수행성을 강조하고 있었으며, 비교과 교육의 활성화를 통해 교과과정을 보완, 심화함으로써 학습자의 핵심역량 함양을 조력하고 있었다. 또한, 선도적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 모델을 개발하여 운영함으로써 학습자의 핵심역량 강화와 취업난 해소라는 선순환적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들이 지닌 교육적 가치는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각 대학에서 핵심역량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정부의 재정지원 사업을 확대 실시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대학에서의 역량기반 교육과정 운영사례 및 방향제시, 역량기반 고등 교육과정 모형 개발 등을 통해 대학들이 핵심역량 교육을 실천하는 데 있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져야 할 것이며, 이에 대한 지속적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785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