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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69 - 9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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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빈의 인간론은 하나님 중심이고 그 원리 및 실천방법은 교육적이다. 칼빈이 말하는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창조되었다. 그러나 인간이 창조주의 의지에 불순종한 결과 범죄 하여 하나님의 형상을 잃어버렸고, 죄책을 지게 되었으며, 구원이 필요한 존재가 되었다. 구원 이후에는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해 가는 성화의 필요성에 따라 성화교육이 필요하다. 칼빈의 성화교육의 원리는 교사가 중심이 되고 본이 되는 것이며, 학생을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인간으로 보는 것이며, 가정에서 부모가 사랑과 훈계로 교육하는 것이다. 성화교육의 실천방안으로는 먼저, 성경에 나타난 대로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가르치는 것이다.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 교육을 실천하여 이웃과 사회와 창조주를 위할 줄 아는 것이며, 성경에 구원의 지혜가 있음을 알고 성경을 통해 구원자 예수를 믿게 하는 것이며, 신앙과 학문이 각자의 분야에서 고유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신앙과 학문이 균형 잡힌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다. 칼빈은 성화교육을 성경에 근거하였지만 일반학문과 합력하였기에 종교인과 비종교인 모두에게 유효하며, 신앙이 반 지성주의의 흐름으로 가는 것을 거부하였다. 오늘날 교육은 인간의 근본을 가르치기 보다는 인간으로 사는 방법을 가르친다. 이 때문에 인간의 자기의식이 부족하고, 인간윤리를 부정하고, 비인격적인 사건들이 많이 발생한다. 칼빈의 성화교육은 인간성을 회복하여 비인간적인 일들을 예방하고 교정한다. 우리 사회와 학교에 칼빈의 성화교육의 교육철학적 원리가 받아들여져서 교육사상의 지평이 다양해지고 확장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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