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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95 - 10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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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은 <천명신도(天命新圖)>를 심으로 퇴계의 공부법을 경(敬)을 축으로 해서 논의하 고 그것의 교육 언을 알아보는 것이다. 원래 인간의 본성인 천명(天命)을 선험으로 규정 하기 하여 들여온 것이 <천명신도>다. 그런데 이것이 어떻게 경담론의 구조와 유기으로 연하며 경공부법을 설계하고 있는지 검토하는 것이 이 의 주요 목이다. 부가해서 이 은 경공부법이 오늘날 교육에 주는 교육 가치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결과, 퇴계의 경 공부법은 인간의 심(心)-성(性)-정(情)을 둘러싼 수양의 지평에서 인식론을 넘어 존재론으로 나아가는 자기 배려와 자기 성찰이라는 퇴계공부의 기획물이었다. 이것은 오늘날 교육의 맹을 극복하고 존재론 사색의 을 열어주는 공부 장치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러면서 인 간의 본성을 치하게 연마시키는 교육 설계가 경공부법에 들어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이 러한 은 오늘날 교육에서 공부의 역으로 취받지 못하고 있는 마음공부의 복원이 라는 에서 교육 의의가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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