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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63 - 195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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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비고츠키의 문화역사 이론에서 제시하는 고등정신기능 발달의 ‘단계’와 ‘법칙’에 해 고찰함으로써 그동안 국내연구에서 비교 소홀히 다루어져 온 비고츠키의 발달 개념에 한 이해를 도모하고 이러한 개념이 교육실천을 해 갖는 의미를 탐색하고자 하다. 오늘날 의 주류심리학은 독립인 심리기능을 개인의 재 발달수에서 측정하여 다른 독립인 심 리기능과의 련성을 악하는 데 심을 갖는 반면, 심리기능의 발생기원과 상호기능체계의 변화과정에 한 탐구는 비고츠키 심리학연구의 핵심을 이룬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발달이 진행되어온 과거의 경로와 재의 발달수뿐만 아니라 미래를 향해 열려있는 가능한 잠재 발달노선을 고려하는 것이 요한데, 이것이 비고츠키가 이야기하는 근발달역 (ZPD)이다. 이 연구는 먼 비고츠키의 발달개념, 즉 심리기능의 자연 단계에서 문화 단계 로, 사회 단계에서 개인 단계로, 그리고 자발 단계에서 의식 자각 단계로의 환과 이 러한 발달을 지배하는 네 가지 발달법칙(매개, 사회발생, 내면화, 지성화)에 해 논의하다. 둘째, 그동안 교육 장에의 용과정에서 확 해석되어 온 ZPD 개념을 재고찰하고, 역동 심리기능 구조의 ‘발’ 속성을 강조하는 ZPD의 본래 의미를 복원하고자 하다. 마지막으 로, 비고츠키의 발달법칙에 기하여, 정신의 도구인 ‘단어의미’를 통해 새로운 개념과 아이디 어 생성을 도모하는 개념학습, 기호활동의 개별화 차이 생성으로 특성화되는 개성화교육, 그리고 자율인 인간의 형성을 도모하는 지성교육의 요성에 해 논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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