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5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7 - 8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비고츠키는 손상학을 통해 인간 마음 심층부에서 일어나는존재 차원의 변화가 생득적 경향성으로 진행됨을 주장한다. 이런 비고츠키의 주장에 기초하여 그가 가정한 인간관은 끝없는 발달의 연속선상에 있고 더불어 완전한 존재를 지향하는 운동 상태에 있음을 강조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비고츠키 손상학의 이론에서 추출한 도덕교육적 시사점들에 기대어 그의 이론을 도덕교육 현장에 적용하고자 하는 의지로진행되었다. 초등학생들의 손상 유형은 크게 네 가지로 유형화 할 수있는데 주요한 기준은 초등학생들이 겪고 있는 도덕적 문제 사태에서받은 손상이 삶의 내용에 국한되어 유발된 것인지 아니면 삶의 형식적인측면까지 광범위하게 일어나는 것인지를 기준으로 하였다. 그리고 네가지 유형 중에서 2유형과 4유형을 각각 ‘보완 요청 손상’, ‘과보완 요청손상’으로 정리하였다. 그런 다음 다시 학생들의 도덕적 문제 사태에서과보완의 작용이 일어나는 도덕교육적 적용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