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23 - 14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듀이는 현대의 과학의 발달에 따라 초자연적인 신과 그것에 근거한 종교는 설자리를 잃었다고 보았다. 그러나 강한 열망과 헌신을 내포하는 종교적 경험은 사회 변화를 위한 강력한 추진력을 가지므로 그 기능을 사회의 발전에 활용하고자 하였다. 듀이는 사회나 국가에 통합된 이상을 공동의 신앙으로 설정하고, 그것의 실현을 종교적 태도로 추구할 것을 제안하였다. 여기에서 종교적 경험의 가치는 사회의 통합된 신념이 지성적, 과학적 방법과 민주적인 방법으로 형성되었는가에 의해 결정된다. 그런데 한국교육은 과학적 탐구능력과 민주적 대화의 능력을 길러주지 못했기 때문에 사회적 혼란을 경험하고 있다. 그러므로 학교는 종교적 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과학적 탐구능력을 길러주고, 대화와 토론의 민주적인 방법을 습득시켜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