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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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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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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13 - 12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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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성이란 “개인과 공동사회로 하여금 습관, 관습, 제도, 그리고 신념과 새로운 조건 들 간의 능동적인 관계를 효과 있게 함으로써 직면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것”(Ratner, 1975: 452)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지성은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능력인 것이다. 듀이에게서 지성은 인간의 삶을 구성하고 경험을 효과적으로 조직하고 변형시키며 바람직한 인간으로서 성장을 도모할 수 있게 하고 사회를 민주화시키는 수단이다. 듀이는 개인과 사회를 유기적인 상호작용이 발생하는 관계로 보았다. 또한 그는 사회개조의 중재자로서 지성적 방법을 강조하여 특히 ‘사회적 지성’이란 개념을 사용하여 사회 구성원들의 집단적 문제를 해결하는 지적 수단으로 보았다. 이는 민주주의의 특징이 공동관심의 범위가 확장되게 하고 개인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되도록 하는 것으로 보면, 개인의 능력 개발에는 지성의 힘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듀이에게서 사회적 지성은 도덕적 문제해결에 있어서 집단적, 민주적 방법의 또 다른 명칭이다. 그리고 이 사회적 지성은 최고 이상인 민주주의로 귀착된다. 지성은 낡은 습관을 개선하고 잘못된 사회제도를 개혁함으로써 민주주의를 건설하는 것이 목적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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