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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현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사학회 교육사학연구 교육사학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1 - 3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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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자들을 포함한 많은 보수적인 성향을 가진 사람들에 의해 한 세기가 넘도록 지속적으로 듀이의 교육철학은 학생들의 인성을 망친 주범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특히 미국의 보수주의자들 사이에서는 듀이의 철학이 그전까지 미국사회와 학교에서 인성교육을 주로 담당하였던 종교적 가치를 무너뜨림으로 인해 인성교육에 심각한 위기를 가져왔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연구는 듀이 비판자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과연 듀이가 종교적 가치를 무너뜨려 오늘날 미국 사회와 학교가 경험하는 인성교육의 위기를 가져왔는지를 살펴보고자한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연구자는 듀이가 종교에 적대적일 뿐만 아니라 학교교육에서 종교의 역할을 약화시켜 인성교육에 심각한 위기를 가져왔다는 듀이 비판자들의 비판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다음의 세 가지 질문 즉 1) 듀이는 과연 종교에 적대적이었는가 2) 듀이는 공교육에서 종교교육을 제거하려 하였는가 3) 듀이의 교육철학은 학생들의 정신을 망쳤는가에 답함으로써 듀이가 종교와 종교적 가치를 무시하지 않았음을 보이고 듀이의 교육이 진정으로 지향한 것이 무엇인지를 밝힘으로써 듀이에 대한 비판이 정당한지를 살펴보았다.

목차

요약
I. 머리말
II. 듀이에 대한 비판
III. 듀이에 대한 변론
IV.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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