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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99 - 11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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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재의 개념과 양성의 역사적 검토를 통해, 인재양성의 교육적 맥락을 살펴본 것이다. 인재는 인간이 지닌 자질로 두 가지 차원에서 해석할 수 있다. 모든 인간이 보편적으로 지닌 기본 자질이라는 측면에서 일반성을 지니고, 사람과 사람 사이의 차이를 인정하고 다른 사람에 비해 탁월한 자질을 갖추었다는 측면에서 특수성을 지닌다. 이는 교육의 평등성과 수월성으로 재해석할 수 있다. 인재 양성은 역사적으로 볼 때, 전통 사회에서는 국가에 필요한 관료 육성에 중점을 두었다. 대한민국 건국 초기 국가 체제 확립기에는 국가 관리형 인간, 1960년대 조국 근대화 시기에는 전문 직능인 중심의 경제형 인간, 1970년대에는 한국적 민주주의라는 외피 아래 기업체형 인간을 요구하였다. 1980년대 과학기술의 발달과 민주화 시대에 이르러서는 자원기술 관리자로서의 영재형 인간을 중시하였고, 1990년대 이후 지식 정보화․국제화 시대에는 창의적 지식인을 필두로 하는 다능형 인간을 양성하려는 데 무게중심을 두고 있다. 이렇게 볼 때, 인재 양성은 시대 상황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국가 사회의 교육 목표로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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