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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53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31 - 25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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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저출산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여러 가지 대안 중에서 미래세대를 선도할미술영재 육성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본문에서 미술영재교육기관의 현황을 조사하였으며, 미술영재 발굴과 지도를 위해 미술영재의 개인성향과 특징에 대해 3명의 미술영재를 상담하고 관찰하여 종단 연구를 하였다. 그 내용을 토대로 미술영재 교육기관에서 참고해야 될 미술영재 특징과 육성방안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미술영재의개인적 특징은 첫째, 오랜 시간 그림에 집중한다. 둘째, 관심이 있는 주제나 분야에 집착하거나 몰입한다. 셋째, 친구들과 소통에 어려움을 겪는다. 넷째, 연령이나 성비는소통하는데 장애가 될 수 없다. 다섯째, 자존감이 강하다. 그림 특징은 첫째, 그림이섬세하다. 둘째, 또래에 비해 드로잉 능력이 뛰어나다. 셋째, 한 주제를 집요하게 분석하여 표현하다. 넷째, 선호하는 주제는 전문가 수준이다. 다섯째, 스토리가 있다. 미술영재 육성방안 제언은 첫째, 본질을 꿰뚫을 수 있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둘째, 융합적인 발상을 길러줄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셋째, 철학적 가치가 포함되어야한다. 넷째, 대상을 관찰하는 집요함을 인정해야 한다. 다섯째, 미술영재의 성향을 고려한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여섯째, 다양한 산출물에 대한 다면적 평가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일곱째,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가 병행되어야 한다. 여덟째, 지속적인 미술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제공되어야 한다. 아홉째, 종단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열 번째, 조발성 미술영재 선발과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연구 결과를 미술영재 교육기관에서 참고하여 미술영재를 육성할 수 있다면 초저출산시대를 대비한 인재양성에 일조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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