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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5 - 10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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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철학은 대체로 교육에서 과학의 지분이 너무 과도해지는 것을 비판하는 입장에 서 왔으며, 과학적 접근으로 포착하기 어려운 교육의 인간적 측면이나 인간됨의 가치에 주목하게 하는 대안으로 예술에 주목해왔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먼저 우리 사회에서 일종의 독재자처럼 군림하고 있는 과학이 과학 그 자체라기보다는 실제(산업)와 결합된 과학임을 밝히고, 본래 의미의 과학 정신을 되살려내는 것이 교육의 중요한 소임임을 확인해본다. 또한 실제와 결합된 과학이 인간 활동을 독점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바로 예술의 역할임을 살펴보고, 예술이 가진 교육적 가치를 살펴본다. 그러나 예술 역시 제한점을 가지는 인간 활동이라는 점에서 과학을 필요로 하며, 이 점은 과학과 기술이 모종의 관련-즉, 서로에게서 해방되어야 하면서도 동시에 서로를 대화의 파트너로 삼아야 하는 대화의 관계-을 맺어야 함을 시사한다. 이 글에서는 먼저 그간의 교육철학 논의에서 과학과 예술의 관련이 어떠한 방식으로 다루어졌는지 간단히 정리해 보고, 다음으로 오크쇼트가 주장한 과학과 예술 각각의 특성이나 둘 사이의 관련을 좀 더 상세히 설명하면서 앞서의 논의와 비교해 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잘 교육받은 인간에 게서 찾아볼 수 있는 과학과 예술의 지형도는 어떠한 것이 될 수 있는지 시론적으로 검토해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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