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3 - 4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집단구성 수준에 따라 경쟁적 상황과 협력적 상황의 상호작용이 대학생들의 집단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경북지역 Y대학 학부 재학생 180명을 대상으로 집단창의성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협력적 상황에서는 아이디어의 양적 측면(유창성, 유연성)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고, 경쟁적 상황에서는 아이디어의 질적 측면(독창성)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인수준보다는 집단수준에서 아이디어의 질적 측면(독창성)이 우수하게 나타났고, 개인수준에서는 아이디어의 양적 측면(유창성)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집단수준의 경쟁적 상황에서 독창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결론부분에서 집단창의성 향상에 대한 본 연구 결과의 시사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